학과 소개
물리학은 자연 세계의 다양한 현상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순수과학으로서, 그 근본적인 이론과 실험적 접근방식은 다른 응용과학 분야의 핵심적인 기초를 제공한다. 이러한 물리학의 중요성은 날로 증대되고 있으며, 따라서 물리교육을 담당하는 유능하고 열정적인 물리교육자의 양성은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물리교육과에서는 과학적 원리와 다양한 실험 활동을 조화롭게 연계하여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중등교원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물리교육과에서는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물리학의 기본과목들(역학, 전자기학, 양자역학)과 응용과목(전자물리 등)을 포함하여, 물리교육론, 물리교재의 연구 및 지도방법에 관한 교과목까지 이론 및 실험·실습 교과목들을 포괄적으로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과학 및 물리교사로서의 실천적 자질과 교육 연구능력을 갖추게 된다.
2017년 선정된 학과표어 <세상을 알게 하는 에너지 훈민정음 물리교육>
에너지는 일을 할수 있는 능력을 말하고 자연환경을 설명하는 물리학이야 말로 세상을 알게 하는 능력이며 훈민정흠은 백성을 가르치는 바른 소리라는 뜻이 있다. 우리가 알아야할 자연의 지식을 가르쳐주는 물리교사가 백성들의 발전 원동력이 되고 더 나은 세상으로 나갈 수 있는 훈민정음의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작성되었다.
학과 연혁
fnctId=hist,fnctNo=142
1972
년도 | 내용 |
---|---|
1972년 12월 10일 | 전남대학교 사범대학 과학교육과 물리전공 인가(2학년 2학기에 전공 진입) |
1973
년도 | 내용 |
---|---|
1973년 03월 02일 | 과학교육과 1회 입학(2학년 2학기에 전공 진입) |
1977
년도 | 내용 |
---|---|
1977년 02월 26일 | 제 1회 졸업생 배출(10명) |
1979
년도 | 내용 |
---|---|
1979년 03월 01일 |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과학교육전공 물리교육 분야 설치 |
1981
년도 | 내용 |
---|---|
1981년 10월 20일 | 전남대학교 사범대학 물리교육과로 개편 |
1991
년도 | 내용 |
---|---|
1991년 11월 08일 | 교육대학원 과학교육전공에서 물리교육전공으로 |
1991년 03월 01일 | 물리교육과 정원을 26명으로 증원 (졸업정원제 실시) |
1992
년도 | 내용 |
---|---|
1992년 | 정원 재조정 (15명) |
1999
년도 | 내용 |
---|---|
1999년 | 물리교육과 -> 과학교육학부 포함 흡수 |
2008
년도 | 내용 |
---|---|
2008년 08월 29일 | (현재) 과학교육학부를 물리교육과, 화학교육과, 생물교육과, 지구과학교육과로 개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