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소개
물리학은 자연현상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순수과학으로서 다른 응용과학의 기초가 되는 학문이며, 그 중요성이 날로 증대되어가고 있는 바, 유능한 과학자와 물리교육을 담당하는 의욕적인 물리교육자의 양성은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물리교육과에서는 과학적인 이론과 실제적인 실험을 통하여 교육현장에서 학생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중등교원을 양성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물리교육과의 교육과정은 역학교육, 전자기학교육, 양자물리학, 열통계물리교육 등 물리의 이해를 돕는 물리교과내용학과 물리교육현장에서 필요한 물리교육론, 물리교재연구및지도법, 물리탐구학습론 등 교과교육학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론 및 실기교과들을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다. 또한 일반 교육학 과목은 교육전반에 대한 일반적 이해와 교사로서의 소양 함양을 목표로 한다.
2017년 선정된 학과표어 <세상을 알게 하는 에너지 훈민정음 물리교육>
에너지는 일을 할수 있는 능력을 말하고 자연환경을 설명하는 물리학이야 말로 세상을 알게 하는 능력이며 훈민정흠은 백성을 가르치는 바른 소리라는 뜻이 있다. 우리가 알아야할 자연의 지식을 가르쳐주는 물리교사가 백성들의 발전 원동력이 되고 더 나은 세상으로 나갈 수 있는 훈민정음의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작성되었다.
학과 연혁
fnctId=hist,fnctNo=142
1972
년도 | 내용 |
---|---|
1972. 12. 10. | 전남대학교 사범대학 과학교육과 물리전공 인가(2학년 2학기에 전공 진입) |
1973
년도 | 내용 |
---|---|
1973. 03. 02. | 과학교육과 1회 입학(2학년 2학기에 전공 진입) |
1977
년도 | 내용 |
---|---|
1977. 02. 26. | 제 1회 졸업생 배출(10명) |
1979
년도 | 내용 |
---|---|
1979. 03. 01. |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과학교육전공 물리교육 분야 설치 |
1981
년도 | 내용 |
---|---|
1981. 10. 20. | 전남대학교 사범대학 물리교육과로 개편 |
1991
년도 | 내용 |
---|---|
1991. 11. 08. | 교육대학원 과학교육전공에서 물리교육전공으로 |
1991. 03. 01. | 물리교육과 정원을 26명으로 증원 (졸업정원제 실시) |
1992
년도 | 내용 |
---|---|
1992. | 정원 재조정 (15명) |
1999
년도 | 내용 |
---|---|
1999. | 물리교육과 -> 과학교육학부 포함 흡수 |
2008
년도 | 내용 |
---|---|
2008. 08. 29. | (현재) 과학교육학부를 물리교육과, 화학교육과, 생물교육과, 지구과학교육과로 개편 |